동물/반려동물 건강

강아지, 고양이에게 안전한 모기 퇴치, 벼룩 퇴치 방법

하늘과 소리 2017. 12. 3. 01:17

강아지, 고양이에게 안전한 모기 퇴치, 벼룩 퇴치 방법

 

모기와 벼룩은 이상하게 사람보다 반려동물을 더 많이 괴롭힙니다. 사람들의 피가 탁하다는 걸 알고 있기라도 한걸까요? 이 해충들의 피를 갈구하는 습성은 '라임병(Lyme disease)', '심장사상충(hearworm)', 그 외 각종 질병 등으로 괴롭히곤 합니다. 많은 반려동물 리더들은 살충제나 약을 이용해 치료하는 것과, 이러한 방법을 사용했을 때의 부작용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결국 작은 해충들이 반려동물을 괴롭히도록 내버려 두자는 결론을 내리기도 하지요. 하지만  반려동물에게도 안전하고, 모기와 벼룩도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답니다. 

 



 

접근 금지 명령


반려동물을 해충들로부터 지키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단연컨대 이 작은 벌래들이 가능하면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접근할 기회를 안주는 것입니다. 마당과 가정을 청결히 하여 모기 등이 "아 이곳은 놀기 적절한 곳이 아니군"하게 생각하도록 해야 합니다. 

 

외부의 경우, 덤불이나 잡목, 죽은 초목과 오래된 매트를 없애고 식물은 화분에 심어주세요. 빗물이 고이도록 내버려두지도 마세요. 이렇게 고인 물은 모기가 알을 낳기에 완벽한 조건이 됩니다.

 

실내에서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집이나 방석 등을 매주 깨끗이 빨고, 청소기로 밀어주세요. 털을 정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이 밖에 나갔다가 모기에 물렸거나, 벼룩에 물린 자국 등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브루얼 이스트(맥주 효모)를 때때로 급여하세요.


만약 해충의 입장에서 반려동물이 맛(?)이 없어진다면, 먹지 않겠지요? 강아지랑 고양이 밥에 다 친자연적인 영양제인 '맥주 효모'를 섞어주세요. 브루얼 이스트(맥주 효모)는 벼룩과 모기를 쫓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물질입니다. 미셸 폭스의 2007년 책 "Dog Body, Dog Mind"에 서는 강아지 몸무게 13kg 당 1 티스푼의 브루얼 이스트를 매일같이 급여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충을 떨궈내기


규조토(흙 종류) 일반적으로 모기를 쫓아내는대는 효과가 없지만, 벼룩을 물리치는 대는 유용한 자연요법 입니다. 왜냐하면 규조토는 벼룩을 부수거나, 탈수 상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규조토를 털에 뿌리고 손으로 흙이 강아지의 털 밑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향 요법


고양이들은 캣닙을 좋아하지만, 모기와 벼룩은 싫어합니다. 신선한 캣닙을 마당에서 기르면 해충이 덜 찾아옵니다. 또한 신선한 캣닙을 반려동물에게 문질러도 해충을 쫓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캣닙을 이용해 스프레이를 만들어 반려동물에게 뿌리면 기생충을 쫓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은 묽게 희석한 아로마 향의 액체 비누, 샴푸를 이용해 아이들을 씻기는 것입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카란자(karanja)와 님(neem, 인도멀구슬나무), 유칼립투스, 레몬오일, 대두(soybeen), 제라늄 오일을 물에 섞어 스프레이를 만들어 반려동물에게 뿌려주는 것입니다. 만약 반려동물이 털을 핥아 뿌린 향 퇴치제를 핥아먹을 것이 걱정 된다면, 이러한 에센셜 오일을 담은 목걸이를 만들어 반려동물에게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