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장난감을 갖고 놀 때 으르렁 거리는 이유
고양이가 장난감을 갖고 놀 때 그르렁(혹은 으르렁) 소리를 내는건 왜 일까요?
호기심에 가득차서, 그리고 만족스럽게 장난감을 갖고 노는 고양이는 의심할 바 없이 평화로운 상태일 것입니다.
그러니 아마도 당신은 전혀 상상하지 못하겠지요. 갑자기 털북숭이 고양이 친구가 낮게 으르렁 거리는 소리를 낼 것이란 걸 말이지요.
고양이는 그들이 행복하거나, 무언가에 깊게 집중했을 때 상당히 많은 종류의 소리를 내곤 한답니다.
일반적인 골골송
고양이가 친철하게 내는 으르렁 거리는 듯한 소리는 실제로는 '골골송'이라 불리는 가장 일반적인 소리입니다. 이 깊고 낮은, 그리고 허스키한 소리는 종종 고양이가 그들의 삶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쥐돌이를 즐겁게 쫓으며 노는 중이라면, 사냥에 도움은 못되지만 골골대는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골골송은 대부분의 경우 고양이의 즐거움을 나타냅니다. 아주 드문 경우에, 몸이 안좋거나, 스스로를 진정시킬때도 골골송을 부르긴 하지만요.
묵직하게 그르렁 거리는 소리
극단적으로 깊은 그르렁 거리는 소리는 고양이의 목에서 나오는 소리 중 가장 넓게 퍼지는 소리이고, 또한 고양이가 현기증 날 정도의 상태임을 뜻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노는데 너무 집중해서 주변을 사실상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면, 쇳소리 같은, 그리고 깊은 그르렁 거리는 소리를 별안간 낼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기가 집사에게 예쁨받거나 궁디팡팡을 받을 때 종종 이러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이런 소리를 낼때는 일시적으로 고양이가 몽롱한 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으르렁 거리는 소리
나직하게 으르렁 거리는 소리는 고양이들이 일반적으로 내는 소리입니다. 묵직한 으르렁의 느낌이 나지요. 영어로는 Growl,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소리는 고양이가 화가 났거나 분노하기 직전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그렇다는건 아니지요. 고양이는 종종 장난감하고 놀다가도 이런 소리를 냅니다. 개랑 비슷해요. 개들도 장난감하고 놀면서 으르렁 거릴때가 있지요?
만약 고양이가 놀면서 으르렁 거리는 소리를 제외하거는 어떤 흉폭한 행동도 보여주지 않는다면, 고양이는 아주 훌륭한 놀이 매너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미치거나 공포에 질린 고양들의 몇몇 일반적인 신호는 으르렁 거리는 소리에다가 침을 뱉고, 노려보고, 동공을 넓히고, 등을 산처럼 만들며, 하악질을 하거나 꼬리를 빠르게 내리치는 모습을 동행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장난감을 같이 갖고 노는 친구 고양이랑 살고 있다면, 고양이의 으르렁은 좀 조심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농담으로 으르렁 거린다기 보다는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일수도 있거든요. 그런 경우, 놀이 타임을 중지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 합니다.
불평하듯 으르렁 거리는 소리와 고양이의 딜레마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놀이 도중 딜레마 상황에 빠졌다면(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고양이는 아마 잠시 불평거리듯 으르렁 거리는 소리를 낼것입니다. 아마도 고양이는 뜻하지 않게 장난감이 냉장고 밑에 들어갔는데 꺼내지 못하고 있다던가 하는 상황일 것입니다. 고양이 눈에는 분명히 냉장고 밑의 장난감이 보이는데 꺼내질 못하는 상황인 것이지요. 고양이가 진퇴양난에 빠져이는 동안, 아마 더 많이 으르렁 거리듯 울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