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충치와 음식
강아지 충치와 음식
치아건강은 사람 뿐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몹시 중요합니다. 강아지도 충치, 구취 등으로 고통받지요. 물론 그 옆에서 같이 사는 사람도 덩달아 괴로워 집니다. 충치는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되는 것으로, 치아 표면에 생선된 세균막인 플라그가 원인이 됩니다. 플라그를 이루고 있는 세균에 의해서 산이 발생되고, 이 산이 치아면의 법랑질을 공격하면 충치로 진행됩니다. 음식찌꺼기와 설탕, 전분 등이 입 안에 남이있을 수록 세균의 번식이 쉬워집니다.
강아지 또한 충치가 생길 수 있으며, 충치가 깊어지면 사람처럼 치아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법랑질에만 구멍이 뚫리면 통증을 거의 못 느끼지만, 신경이 드러나기 시작하면 강아지들도 심한 고통을 느낍니다. 강아지는 충치 치료를 하기 위해선 전신마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충치가 발생하지 않거나 발생해도 진행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강아지의 치아 건강을 위해 강아지에게 먹여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을가요?
습식사료와 충치
습식사료는 종종 충치를 유발시킵니다. 캔으로 된 습식사료는 80퍼 센트의 수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치아에 음식물이 끈적끈적하게 달라붙게 하지요. 물론 이는 강아지의 치아에서 쉽게 제거 됩니다만 가끔은 충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강아지의 이를 잘 안닦여 줄때 말이죠.
건사료
건사료는 좀더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습식사료와 달리 건사료는 입안에 덜 끼기 때문이죠. 그 결과 습식사료보다는 치석이 덜 낍니다.
치아용 사료
모든 건사료가 치석과 플라그를 최소화 하도록 설계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아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건사료는 존재하죠. 수의사에게 물어보면 타르타르와 플라그를 최소화 하도록 나온 사료를 추천해 줄 것입니다. 치아 건강이 걱정된다면 펫샵에서 파는 사료가 별모양인지 삼각형 모양인지를 열심히 따지는 것보다 수의사에게 바로 물어보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치석
몇몇 건사료는 실제로 자신의 사료를 먹으면 치석을 제거할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불행히도 한번 치석이 강아지 치아에 끼면 이를 건사료를 먹이며 제거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더 이상 치석이 끼지 않도록 도와줄 뿐이지요. 가장 효율적인 치석 제거 방법은 견생에서 한번쯤은 수의사를 방문해 스케일링을 받는 것입니다. 또한 칫솔질을 자주 해 주시고요.
사람음식
비록 몇몇 강아지 음식들이 충치를 유발하긴 하지만 사람음식은 충치 유발에 결정적인 이유 입니다. 사람들의 음식은 강아지의 치아를 약하게 합니다. 저녁에 먹고 남은 치킨 몇조각을 강아지에게 주는 것보다 맛있는 강아지용 강식을 주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람 음식에는 조미료와 설탕, 당분이 과다하게 들어가 있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