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리드줄 훈련(강아지 산책 훈련)
강아지 리드줄 훈련(강아지 산책 훈련)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사람의 건강도 좋아지고, 강아지 역시 힘을 얻지요. 하지만 강아지와 첫 산책을 나가기 전, 반드시 강아지에게 리드줄 훈련을 시켜야 한다는걸 알아두세요. 이 훈련은 꾸준히 해야 합니다. 훈련 기간은 좀 힘들지만, 훈련이 끝나면 누구보다 행복한 강아지와의 산책을 하실수 있어요.
왜 이 훈련이 중요한가?
적절한 산책 훈련이 중유한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산책은 견주가 리더라는 사실을 인지 시키는 가장 좋은 순간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당신을 끌거나 앞에서 걷는다면, 자신이 리더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산책은 또한 견주와 강아지의 유대감을 증진시켜 줍니다. 강아지는 산책을 좋아합니다. 이는 리드줄을 집어 들기만 하면 기분이 좋아져 방방 뛰는것만 봐도 알수 있지요. 또한 견주와 함께 산책하는 걸 더더욱 좋아하지요. 하지만 훈련이 없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아지와 산책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왜냐하면 너무 어렵고, 긴장되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훈련은 또한 위험한 상황에서 강아지를 통제하는데 유용합니다. 아무리 사람을 잘 따르는 강아지라도 종종 교통사고가 나곤 합니다. 혹은 어린 아이를 공격하거나, 다른 개와 싸움이 일어나기도 하지요. 이러한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선 리드줄 훈련이 꼭 필요합니다.
필요한 도구
산책 훈련에 들어가기 전, 두가지 도구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리드줄과 목줄이지요. 가죽이나 나일론 제질의 리드줄은 최고의 선택입니다. 절대 자동줄을 사용하지 마세요. 소형견이라 하더라도요. 자동줄은 강아지가 산책을 할 때 적절히 컨트롤 하기 힘들고, 심지어 위험에 처할수도 있습니다. 목줄의 경우 강아지에게 맞는 목줄을 선택하세요. 대형견의 경우 초크체인을 종종 이용하지만 이는 강아지 목에 충격을 주고 오히려 강아지의 성격이 포악해 질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하네스의 경우 힘이 쎈 강아지가 끌면 주인이 그대로 끌려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산책에 적합한 하네스가 있기도 합니다. <프리덤 하네스>란 제품은 달래가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강아지의 몸에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생각보다 통제가 쉽습니다.
산책전 적응
문을 나서기 전, 먼저 강아지에게 리드줄과 목줄을 채우고 장비에 적응할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대부분의 강아지는 빠르게 적응합니다. 강아지가 목줄과 리드줄을 불편해 하지 않게되면, 이제 집밖을 나서세요.
문앞에서 훈련이 시작됩니다.
산책을 시작하기 전 문을 바로 나서지 마세요. 문 앞에 그대로 멈춰 서 있으세요. 이는 산책을 문 앞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항상 당신이 집을 나서기 전 강아지가 앉아있도록 하세요. 아마도 강아지는 산책가는게 너무 신나서 방방 뛰고 있을 것입니다. 이를 진정시키고, 당신에게 집중시키기 위해 강아지가 차분히 앉아있도록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차분해 지면 문을 열고 첫발을 내딪으세요.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항상 강아지보다 먼저 나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보다 강아지가 먼저 뛰처 나간다면 다시 집 안으로 돌아와 처음부터 다시하세요. 당신이 집을 나선 뒤 강아지가 따라 나서면 간식을 주고 칭찬합니다.
산책
집을 나선 뒤 강아지를 당신의 옆에서 걷도록 하세요. 강아지가 당신을 끌고 가려 하면 그 자리에 멈추세요. 이는 당신보다 앞서 나가는건, 바람직한 행동이 아니며 당신이 원하는 행동도 아니라는 걸 주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아지가 계속 앞으로 가려 하면 이번엔 방향을 바꾸세요. 뒤돌아서 가거나 강아지가 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몸을 돌려 갑니다. 강아지가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따라오면 간식을 주며 칭찬해 주시고요.
산책중 정기적으로 서거나 강아지를 앉힙니다. 이는 당신에게 산책의 컨트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신호입니다.
아마 처음에는 위와 같이 하다보면 한 100m도 못가고 집에 돌아올거에요.
하지만 매일 한발씩 훈련하다보면 어느샌가 당신의 옆에 딱 붙어 산책하는 아이를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