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반려동물 정보

고양이 젖병 온도와 젖병 물리는 법

하늘과 소리 2018. 2. 1. 11:05


 

냥이 분유를 탈때마다 젖병 온도 때문에 힘들었어요. 사람 젖병은 유해물질이 안 나오는 재질로 되어 있어 뜨거운 물을 맘 놓고 부울수 있지만 고양이 젖병은 일반 플라스틱 재질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끙.. ㅠ_ㅠ

 

분유 잘 타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고양이 젖병 온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1. 젖병에 분유 넣기


젖병 입구가 작아 스푼으로 넣을 때 흘리는 경우가 많아요. 집에 깔대기가 있으면 깔대기에 대고 분유를 넣으세요. 깔대기가 없다면 깨끗한 종이를 돌돌 말아 임시 깔대기를 만들어 분유를 넣습니다. 분유 양은 젖병가득 물을 채운다 생각하고 조절해 넣으시면 됩니다. 분유 통에 몇대 몇으로 분유를 타야 하는지 적혀 있어요. 젖병에는 리터 눈금이 쓰여져 있고요.  


 

2. 팔팔 끓은 물은 처음에 조금만


뜨거운 물을 조금만 넣고 흔들어 주세요. 소량만 넣어도 대체로 분유는 잘 녹습니다.


 

3. 생수를 부어주세요.


수돗물 말고 생수! 차갑거나 상온에 둔 생수를 젖병에 반쯤 부어주세요. 그리고 다시 잘 섞습니다.


 

4. 뜨거운 물을 마저 부어주세요.


젖병 끝까지 뜨거운 물을 마저 부어주세요. 

대체로 이렇게 하면 손가락을 넣었을 때 따끈하다 라는 느낌이 드는 분유가 완성됩니다.

적정 온도보다 조금 뜨거워도 괜찮습니다. (심하게 뜨거운것 말고요. 아주 약간만..)

왜냐하면 아기 냥이를 들고, 자세를 취하고, 분유를 먹이는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젖병의 분유가 금방 식거든요. 아기 고양이용 젖병은 보온도 잘 안되고, 소량만 담을수 있어 금방 식어요. 

 

아기 냥이에게 분유를 먹이기 직전, 젖병을 눌러 손등 위에 몇방울 떨어트려 보세요. 차가울 경우 다시 뎁히셔야 하고, 뜨겁다 싶은 경우 좀 기다렸다 먹이셔야 해요. 


 

5. 또다른 대안


- 유리 용기(환경호르몬이 안 나오는 용기, ex 사기 밥그릇, 물컵 등)에 분유를 먼저 타 둡니다. 적절한 온도와 양을 맞췄으면 깔대기를 사용해 젖병에 붓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6. 주의사항


- 분유가 차가울 경우 소화가 되지 않아 아기 냥이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 분유가 너무 뜨거울 경우 아기 고양이의 입에 화상을 입습니다.


- 아기 고양이의 체온보다 조금 따뜻한 정도의 분유가 적당합니다. (약 40도)


- 분유를 먹이기 전 아기 고양이의 체온이 낮다면, 먼저 몸을 뎁혀주고 밥을 먹이세요. 체온이 떨어진 상태에서 분유를 먹이면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 아기 고양이의 몸을 뎁힐때, 그리고 평상시에 박스에 보온을 할때는 물병에 뜨거운 물을 담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을 입지 않도록 뜨거운 물병을 수건으로 감싸고, 한쪽 구석에 넣어주세요. 아기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뜨거운 물병에 붙어 쉬려 합니다. 두시간에 한번씩 물병의 물을 다시 뜨거운 물로 교체해주세요. 팔팔 끓는 물보다 뜨거운물 : 찬물을 8 : 2의 비율로 섞는 것이 적절합니다.

 



젖병을 안 빨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새끼 고양이에게 젖병을 물려야 하는데, 젖병을 안쓸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어서 아이 분유는 먹여야 하는데, 제대로 먹으려 하지 않으면 속이 타지요. 그 때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젖병 구입


우선 펫샵에 가서 젖병을 사세요. 젖병은 처음에 꼭지 부분이 막혀 있어요. 소독된 칼이나 가위로 작은 십자 표시를 젖병 꼭지 끝부분에 내 주세요. 너무 크게 구멍을 내시면 안됩니다. 꼭 십자 표시로 자르셔야 해요. 


2. 젖병 물리기


젖병을 살짝 누르면 한방울 정도 나올 거에요. 아이 고양이의 입을 열고 한방울 정도만 흘려 보냅니다. 아기 고양이가 젖병에 익숙하다면 바로 젖병을 빨기 시작할거에요. 


3. 자세


분유를 먹일 때 아이의 배를 위쪽으로 해서 먹이지 마세요. 네 다리가 땅에 붙어있는 상태로 먹이셔야 합니다. 


4. 젖병에 분유를 꽉 채우세요.


아기 고양이가 먹는 양은 실제로 얼마 되지 않지만, 남은 분유는 버린다 생각하고 (아까워 하지 마세요) 젖병을 꽉 채워 물리세요. 아기 고양이의 네 다리를 바닥에 붙이고 먹이려다 보면 젖병 각도가 잘 안나옵니다. 분유가 조금만 차 있을 때는 아기 냥이가 아무리 빨아도 젖병에서 분유가 안나와요. ㅠㅠㅠ... 아까워 하지마시고 꼭! 젖병을 꽉 채우세요. 

 

그리고 그렇게 해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뎁힌 분유가 금방 식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아기 고양이용 젖병은 작고 재질이 좀... -_-; 그저 그래요. 그렇기 때문에 분유가 금방 식습니다. 그나마 꽉꽉 채워놔야 천천히 식어요. 아기 냥이 데리고 이리저리 젖병 물릴려고 용쓰다 보면 막상 자세가 잡혔을 때 젖병이 분유가 식어있을 때가 있거든요.. 


4. 젖병을 거부한다면


손가락에는 쭙쭙이를 해대며 배고파 하는데, 젖병에 익숙하지 않아서 거부하는 아기들이 있을수 있어요. 두가지 방법을 쓰실수 있습니다.


- 꿈나라 수유

사람 아기들도 많이 하는 것이지요. 아기 냥이가 잘 때 잘 지켜보시면 자면서 젖을 빨듯이 입을 쭙쭙 거리며 잘때가 있을 거에요. 그때 재빨리 젖병을 물려주세요. 깨지 않도록 조심하시고요. 잠결에 아무것도 모른채 젖병을 빨아 댑니다. 


꿈나라 수유 하는 동영상






- 쭙쭙이를 이용


아기 냥이는 젖병은 싫어해도 사람 손가락, 손바닥 등의 피부나 자기 손 등을 자꾸 쭙쭙 빨아대요. 엄마 젖 대신에 뭐든 빨아보려는 행동입니다. 아기 냥이가 사람 손 등에 쭙쭙이를 시작하면 그 때 잽싸게 젖병을 물려주세요. 아기냥이의 자세를 바꾸려 하지 말고 쭙쭙이를 하던 모습 그대로 물리시는게 좋습니다. 

아기냥이가 한번 젖병을 빨기 시작하면 젖병을 움직여도 따라서 움직이며 빨아댈테니 불편한 자세는 걱정하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