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출산 준비
우리의 어린 친구는 어느덧 자라 엄마가 되곤 합니다. 집에서 강아지가 출산할 때 사람도 준비할 것이 있고, 응급상황에 대비해야 하기도 해요. 출산 준비물을 미리 준비해 두시고, 주의깊게 지켜보세요.
1. 출산 예정일
수의사에게 출산 예정일을 물어보세요. 수의사는 출산 예정일을 알려주며 출산에 필요한 부분을 조언해 줄수도 있고, 때로는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2. 출산 박스 준비
단단한 재질로 된 출산 박스를 준비하세요. 출산 박스는 강아지가 물어 뜯을 수 없는 재질, 그리고 엄마 개가 눕기 충분한 크기여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들도 충분히 몸을 뻗을수 있어야 하고요. 박스의 옆면은 적어도 15cm 쯤 되어야 해요. 강아지가 4~6주 이전에 박스를 탈출하는 걸 막기 위해서요. 하지만 동시에 엄마 개가 밖에 드나들기 충분한 높이여야 합니다.
출산 박스는 예정일 2주 전쯤에 미리 준비해서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낄수 있는 공간에 두세요. 출산 박스 안에는 부드럽고 깨끗한 타올을 깔아주세요.
3. 체온 측정
엄마 강아지가 임신한지 50일이 경과했을 때부터 매일 체온을 측정해 주세요. 엄마 강아지의 체온이 37.2도 아래로 떨어지면 10~24시간 이내에 출산이 시작됩니다.
4. 출산 전 신호
엄마 개는 출산 전에 생식기를 핥거나 황색의 액체가 비치거나, 양막 주머니가 비칩니다. 이는 몇분 내에 강아지가 태어날 거란 이야기 입니다.
5. 진정하세요
출산을 하는 동안 엄마 개를 당황케 하지 마세요. 엄마 개가 불안해 하고, 신경질 적이고, 식욕이 없거나 구토를 하고, 벌벌 떨고, 안절부절 돌아 다니고, 헐떡 거려도 침착하게 지켜보세요. 이는 강아지가 출산 전에 보이는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6. 끼어들 타임
만약 엄마 개가 강아지를 낳고도 1분 안에 양막을 제거하지 않으면 이 때 출산에 끼어듭니다. 강아지를 부드럽게 잡아 깨끗한 타올로 얇은 막을 제거해주세요. 코와 입 주변의 점막을 깨끗이 제거해 주세요.
7. 태반이 나오지 않아도
태반이 나오지 않아도 당황하지 마세요. 종종 첫번째 출산 이후 태반은 다음번 아이가 태어날 때 같이 나오곤 합니다.
8. 탯줄
엄마 개가 탯줄을 끊지 않는다면 소독된 가위로 강아지의 몸 5cm 위쪽의 탯줄을 잘라주세요.
9. 응급 상황
진통을 시작한지 30분이 지나도록 아이가 나오지 않는다면 수의사에게 알려주세요. 만약 아이가 산도에 걸려 있는 것을 발견 했다면 아이를 빼주셔야 할수도 있습니다. 부드럽게 아이를 돌리면서 빼셔야 해요.
10. 이어지는 출산
모든 강아지가 안전하고 따뜻하게 있는지 확인하세요. 하지만 엄마 강아지가 다음 아이를 출산하는 걸 방해하진 말아주세요. 여러 마리를 낳을 때 엄마개가 중간에 휴식을 취하는건 종종 있는 일입니다만, 만약 1시간이 지나도록 다음 출산이 지연되면 수의사에게 연락하세요.
11. 초유를 먹어야 해요.
모든 강아지들은 태어나고 바로 돌봄이 필요합니다. 태어나고 24시간 안에 먹는 엄마의 초유에는 각종 면역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마의 첫 젖을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2. 분유를 미리 준비하세요.
엄마의 젖이 모자르거나 수유를 할수 없는 상황에 대비해 미리 분유를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펫샵에서 강아지용 분유를 사두세요.
13. 수의사에게 데려가세요.
출산 후 하루가 지난 다음 엄마 강아지와 새끼들을 출산박스에 두고 담요를 덮어 따뜻하게 한 다음 수의사에게 데려가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14. 기타 사항
- 출산에는 6~12시간 정도가 소요되곤 합니다. 출산의 첫번째 단계는 자궁이 수축 되는 것이고, 첫번째 단계가 끝나면 다시 자궁이 확장 됩니다. 이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두번째 단계는 자궁이 다시 확장되며 첫번째 강아지가 나옵니다. 세번째 단계는 첫번째 강아지 출산이 끝난 뒤 태반이 나오는 것입니다. 두번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까지는 대략 10~30분이 소요됩니다.
- 강아지가 숨을 쉬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면 타올을 어깨에서 등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숨을 쉴수 입게 해주세요. 강아지가 울음을 터트리면 기도가 열렸단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