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갔을 때 강아지를 묶어두기 위해 필요한 줄

2017. 12. 3. 01:13동물/반려동물 정보

캠핑 갔을 때 강아지를 묶어두기 위해 필요한 줄

 




도그 타이아웃(Dog tie-out)은 줄 양 끝에 고리가 달려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강아지 목걸이에 하나를 걸고, 다른 고리 하나는 말뚝 등에 걸어 놓을 때 사용하지요. 보통 이렇게 생겼습니다.

 



 

 

 

타이아웃은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지죠. 체인, 케이블 선, 밧줄 재질 등이 일반적인 옵션입니다. 모든 타이아웃들은 재질적인 구조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 엉킬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엉킴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타이아웃 반경에 존재하는 장애물을 치우고, 효율적인 말뚝을 사용해야 합니다. 더불어 공구가게에서 위에 거론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재질들을 구매해 직접 자신만의 강아지 줄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강아지를 마당이나 야외에 묶어 놓을 때는 항상 강아지의 상태를 감독하고 있어야 합니다.

 



회수 기능이 있는 줄(리트렉터블 케이블, Retractable Cables)

 



 

 

회수기능이 있는 이 줄은 엉킴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됐습니다. 실패 형태의 툴을 사용해 강아지와 말뚝 간의 일정 거리를 유지시켜 줍니다. 이 케이블은 절대 느슨해 지지 않기 때문에 꼬이거나, 매듭지어지지 않습니다. 

 

줄이 느슨해 지지 않는다는 것은 케이블이 땅에 닿지 않는 다는 것을 믜히해서, 바닥의 장애물에 줄이 엉킬 위험도 줄여듭니다. 이 줄의 경우 일반적으로 4~6M 까지 늘어나게 설계 돼 있습니다. 케이블 무게에 따라 소형견용, 대형견 용을 다르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좋아보이나,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어디에서 판매하는지 모르겠습니다. ㅠ_ㅠ.... )

 

 


메탈 체인



 

체인으로 이뤄진 타이아웃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체인은 줄이 잘 꼬이지 않고 자체적으로 무게가 있기 때문에 덩치가 큰 강아지들에게 잘 맞습니다. 대다수 줄들은 대형견들에겐 너무 약한 것들이 많아 자칫잘못하면 줄이 망가지거나 끊어지곤 합니다. 체인으로 된 타이아웃은 대부분의 펫샵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말뚝 또한 패키지 않에 포함된 것들이 많습니다. 체인 타이아웃은 또한 근처에 있는 장애물들에 대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케이블들은 장애물이나 땅에 긁히면 겉 부분이 벗겨지는데, 체인은 그럴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강아지 타이아웃'으로 검색하면 제품들이 나옵니다만, 그렇게 다양한 편은 아닙니다.)

 




 

직접 만들기


꼬이지 않는 타이아웃을 직접 만들 생각이라면 공구상에 가봐야 합니다. 케이블선이나 체인을 고르고, 원하는 길이만큼 구매하세요. 강아지를 묶어놓을 장소를 고려해 어느정도 길이가 적절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두껍고 튼튼한 스크류형 말뚝과, 케이블을 잡아주는 도구(Cable crimps), 칼라 클립, 커다란 섀클(말뚝에 걸수 있을 정도로 큰, Shackle)를 같이 구매하세요. 

말뚝을 땅에 묻고, 케이블이나 체인의 고리를 섀클에 연결해 주세요. 사진이 좀 더 이해가 빠를테지요?

 

Cable crimps는 이렇게 생겼어요



 


섀클은 이렇게.





 

회전이음새도 있어야 해요. 






 


최종 연결은 이런 느낌..





 

 

아. 제 기준에서는 그냥 사는게 속 편할것 같긴 한데. 능력자 님이 계시다면 제가 위에 올려드린 정보만 보고도 아~ 그렇군? 하고 뚝딱 뚝딱 만드시겠지요? 실제로 제가 사는 곳 옆에 있는 카센터 강아지는 주인아저씨가 직접 만든 케이블+직접 만든 말뚝에 묶여 있어요. ^^;;; 

 

 

 

말뚝에 관해서


적절한 말뚝은 줄이 꼬이는 걸 방지하는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스크류 형 말뚝+타이아웃 패키지는 약하고, 자주 뽑힙니다. 망치를 사용해 깊게 박을 수 있는 말뚝이나 철 파이프가 강아지의 안전에는 좋습니다. 회전이음새를 사용해 줄이 스크류 에 꼬이지 않도록 만들어주세요. 회전이음새는 또한 강아지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