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 볼(ball)

2018. 1. 23. 06:19동물/반려동물 정보

고양이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 볼(ball)

 

스트레스를 받은 고양이는 화를 내거나 파괴적으로 변합니다. 고양이는 이런 불편한 상황을 다룰수 있길 바라지요. 고양이에게 마음을 달랠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해주며 안정적인 상태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캣볼과 같이 고양이가 안달해 하는 장난감은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고양이 스트레스의 원인


고양이처럼 살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지요. (낮잠과 햇빛 가득한 삶) 하지만 고양이의 입장에서는 혹시나 그의 일상이나 집이 변하게 되면 무척 스트레스를 받는답니다. 고양이는 현재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생존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이곤 합니다. 질병 또한 일반적은 스트레스 요인이지요. 다른 고양이가 집에 들어오거나 집 상황이 바뀌는 것도 스트레스 요인이고요. 삶에 대한 부득이한 방해는 고양이에게 충분히 우울한 요인을 제공합니다.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고 거주지의 한 부분이 요상(?)하게 변하면 영향을 받을수 받게 없지요. 그럴때 고양이는 당신의 옆 한 구석에 자리잡고 앉을 것입니다. 

 

집에 너무 많은 동물이 있는것도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 요인이 됩니다. 모든 고양이가 새로운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받는 건 아니지만 종종 그런 아이들도 있지요. 심지어 아주 가구 위치를 바꾸는 등과 같은 행위도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가 될수도 잇습니다. 가구 위치를 바꾸는 것은 고양이가 좋아하던 숨을 수 있는 장소를 제거하거나, 다른 동물들에게서 쫓고 쫓기는 놀이를 할 때 안전히 움직일수 있었던 경로가 바뀌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새로운 숨을 수 잇는 장소를 찾아야만 하는 것이지요. 

 

여행이나 커다란 소리, 식단의 변화 등 역시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불러 일으키고 그 스트레스의 정도를 쉽게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징후


개묘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고양이가 조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상황이 계속 해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 징후가 점점 크게 나타납니다. 

 

그 증상은 계속 방황하듯 돌아다님, 숨기, 질병, 식욕 잃기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계속 돌아다니거나 몸을 떨수도 있습니다. 털을 뽑고, 발톱을 가구나 카펫 등에 갈아대고, 턱드름이 날수도 있습니다.

 


 

캣볼의 선택


많은 장난감들 중에서도 캣볼은 고양이가 그를 괴롭게 하는 주변 상황을 잠시 잊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캣볼은 다양한 크기, 다양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캣닙으로 가득차 있거나 움직일때 반짝반짝 빛이 나는 캣볼이 적당합니다. 은박이 포함돼 있는 캣볼은 고양이의 시선을 끌어당깁니다. 장난감 트랙을 만들거나 사서 공이 그 사이를 굴러다니게 할수도 있지요. 트랙이 있으면 고양이가 공을 건들여 움직일수 있지만, 그 공이 소파 밑에서 발견되는 등 잃어버릴 염려는 없습니다.

 


 

집에서 만들기


고양이에게 맞는 장난감을 직접 만들어 줄수도 있습니다. 종이를 똘똘 뭉쳐 고양이가 지나갈때 앞에 던져줄수도 있지요. 만약 종이공이 충분하게 작다면 고양이가 공을 물고올 수도 있습니다. 스티로폼 볼을 캣닙에 굴린 다음 캣닙이 묻어있는 스티로폼 표면을 천으로 짜서 가벼운 동을 만들어 고양이에게 던져줄수도 잇습니다. 하지만 이는 고양이의 흥미를 끌수는 있지만, 종종 고양이 발톱이 공에 박히기도 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이 주지 마시오


캣볼을 제공해주는 목적은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장난감을 한번에 주면 효과가 줄어듭니다. 장난감을 한번에 하나, 혹은 두개씩 제한하여 줘야 합니다. 고양이가 흥미가 없을 경우 강제로 놀게 만들지 마세요. 공을 접근 가능한 곳에 그냥 두고 좀 뒤로 물러서서 고양이에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주세요. 고양이가 원할 때 놀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