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시안은 귀머거리 강아지 인가요?

2018. 1. 23. 06:22동물/반려동물 정보

달마시안은 귀머거리 강아지 인가요?

 

달마시안은 일반적으로 귀머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이지 않은 종특성으로 유전이상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귀머거리 달마시안의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달마시안에 대한 불신이 늘어나게 됐습니다. 청각장애가 잇는 달마시안은 일반적으로 공격성을 동반한 행동 이상을 보이곤 합니다.

 




유전적 문제


청각장애 달마시안은 piabold 유전자의 이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파란 눈을 갖고 있는 달마시안의 경우 일반적으로 유전적 이상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하지만 정확하게 왜 청각장애가 나타나는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청각장애는 한쪽 귀, 혹은 양쪽 다 나타날수 있습니다. 멜라닌 세포는 색소 형성과 내이쪽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이에 대한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게 안리까 추측됩니다. 이런 유전적 이상을 미리 감별할수 있는 테스트가 현재 없으며, 심지어 친부모가 청각장애가 아니라 할지라도, 강아지 중에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가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달마시안이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뇌간청각유발반응검사(BAER)입니다. 정상적인 강아지라도 생후 14~16일까지는 귀의 기능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마시안 강아지의 청각이 완전히 발달하는 5주가 될때쯤 BAER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를 하면 양 귀에 소음을 들려주고 전기센서로 뇌의 반응을 측정하게 됩니다. 약 8퍼센트의 달마시안의 양 귀가 청각장애가 있다는 판정을 받고, 22%의 달마시안은 한쪽 귀만 청각장애가 있다는 판정을 받습니다.

 

 

행동문제


청각장애가 있는 달마시안은 행동에 문제를 보입니다. 미국의 달마시안 클럽은 양쪽 귀가 모두 청각 이상이 있을 경우 안락사를 시키도록 권합니다. 양쪽귀에 모두 청각장애가 있는 달마시안의 경우 훈련이 힘들고, 문제 행동을 일으키며 공격적이거나 분노에 찬 행동을 보이는 경향 있기 때문입니다. 청각장애가 있는 개는 쉽게 놀라기 때문에 이는 입질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양 귀에 청각장애가 있는 달마시안을 어린 아이가 있는 집안에서 키우는건 극히 피해야 합니다. 물론 양 귀에 청각장애가 있다 하더라도 상냥하고 공격적이지 않은 달마시안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청각장애 달마시안이 공격적인 경우가 많으며 강아지 중 어떤 아이가 공격적인 성향으로 자라날지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다행히도 한 쪽 귀만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달마시안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보통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온전한 청각을 갖고 태어나는 달마시안들 만큼이나 잘 훈련될 수 있습니다.

 


예방


청각장애가 있는 달마시안을 분양받기 원치 않는다면 경험이 없는 브리더나 펫샵에서 달마시안을 데려오지 말아야 합니다. 미국 달마시안 클럽이나 명망있는 브리더(다년간의 경험을 지니고 있는)를 통해 달마시안을 분양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의 경우 달마시안 카페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 뒤, 분양 받으세요) 만약 달마시안 강아지가 아직 BAER 테스트를 받지 않았다면, 아무리 그 아이가 귀여워도 잠시 분양을 미루시길 바랍니다. 만약 강아지가 한쪽귀만 청각 이상이란 판정을 받았다면, 앞으로 이런 비극을 되물림 하지 않기 귀해 부디 중성화를 시켜 키워주세요. 또한 청각장애 강아지를 출산한 경험이 있는 달마시안의 아이는 분양받지 마시고, 특히 달마시안의 눈이 푸른색이라면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