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털을 미는게 벼룩 제거에 도움이 될까요?

2018. 1. 24. 07:33동물/반려동물 정보

고양이의 털을 미는게 벼룩 제거에 도움이 될까요?

 

고양이에게 벼룩이 있다면 몸 이곳저곳을 굉장히 간지러워하고 자주 긁을 것입니다. 가려운 부분을 없애기 위함이지요. 만약 고양이가 몸을 긁늘 걸 밝견한다면 안전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벼룩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털을 밀어주는 것은 이 방법 중 하나이지만 고양이의 안전을 위해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털을 안전하게 밀기


고양이는 털을 미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루밍 엔젤 펫 살롱> 홈페이지에 따르면 고양이는 몸이 억압되느걸 싫어하기 때문에 미용 중간중간에 휴식을 취하며 평온한 상태를 유지할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방문 미용을 요청하거나 수의사에게 미용 외의 다른 방법이 없는 것을 자문하는 것이지요. 고양이는 비록 벼룩이 몸에 있더라도 자신의 털을 미는걸 원치 않아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에 미용은 일종의 차선이 될수 있지요. 


 

환경 관리


카펫을 매일 청소하여 벼룩 알을 빨아들여야 합니다. 벼룩의 유충이나 번데기가 카펫의 섬유 속에 숨어있을수도 있습니다. 번데기를 제거하는 것은 특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벼룩 번데기는 방수 재질이기 때문입니다. 살충제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지요. 청소가 끝난 후에는 청소기의 먼지를 바로 내다 버려야 합니다.

 

외부 기생충 스프레이는 벌레의 성장을 막거나 벼룩 알과 유충의 성장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캣 오브 오스트레일리아> 홈페이지에 따르면 가구나 카펫에 이런 스프레이를 매일 뿌려주는 것이 효과가 있다 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앉는 장소라면 뿌려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침대와 담요도 있지 마세요. <Bug Squad>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러한 제품은 세탁하거나 드라이클리닝을 맞기면 벼룩이 전부 죽습니다. 

 

만약 화학약품이 아닌 자연적인 방법을 원한다면 참빗으로 고양이 털을 꼼꼼하게 빗겨주세요. 그러면 벼룩과 벼룩알을 뽑아낼수 있습니다. 알로에베라가 함유된 자연주의 고양이 샴푸로 고양이를 씻기는 것도 도움됩니다. 님오일(인도멀구슬나무 오일), 유칼립투스 오일, 펜니로얄(박하의 일종), 시트로넬라가 포함돼 있는 제품을 찾으세요. 만약 고양이가 자극적인 오일에 예민하다면 머리에 많은 양을 바르는건 삼가해 주세요. <All the Best Pet Care> 사이트에 따르면 오일을 물에 희석시켜 향이 적게 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 치료


복용하는 약은 벼룩 감염을 치료해줍니다. 몇몇 복용 약은 컴퍼티스(Comfortis)와 캡스타(Capstar)[주: 둘다 벼룩 치료제의 일종]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컴퍼티스는 미국에서 인증된 약이고요. 만약 고양이가 아직 어리다면 아기고양이에게 아전한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고양이는 스스로 벼룩을 이겨낼수 있는 식단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면역 시스템도 약해졌다는 뜻입니다. 이럴 경우 벼룩이 더욱 극심하게 고양이를 괴롭히지요. 고양이 음식에 필수지방산을 더 첨가해서 먹이세요. 소화효소와 영양제도 좋습니다. 고양이가 스스로 벼룩을 이겨내길 바란다면 이런식으로 식단을 조절해주세요. 동물용 EFA 캡슐이나 아이슬란드 산 퓨어 연어오일은 고양이의 피부 건강을 지켜줄 것입니다.

 

안전에 대한 고찰


고양이가 벼룩에 감염되어 고통받는 것을 발견한다면 모든 벼룩을 퇴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만약 당신이나 미용사가 고양이의 털을 밀기로 결정했다면 이는 야매미용이 아닌 전문적인 미용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벼룩 퇴치 약을 복용하거나 뿌리기로(혹은 바르기로) 결정했다면 안전에 조심해야 합니다. 아기고양이는 특히 조심해야 하고요. 만약 화학제품이 아닌 자연주의 방식으로 벼룩을 퇴치하고 싶다면 이러한 방식이 고양이에게 안전한지 꼭 알아보고 하세요. 네추럴 벼룩 퇴치 샴푸는 주로 티트리 오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트리 오일은 고양이에게 해로운 오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