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출산 장소와 아기고양이 옮기는 시기

2018. 1. 29. 21:56동물/반려동물 정보

고양이 출산 장소와 아기고양이 옮기는 시기

 

만약 엄마 길고양이가 집 주변에 새끼를 낳았다면, 엄마 고양이는 곧 적절한 둥지를 찾아 이동하려 할것입니다. 만약 엄마 냥이가 특정 장소에 꽃이게 되면 이는 여러분이 원하지 않더라도 포육실이 될 것입니다.


 


 

둥지 찾기


엄마 고양이의 출산일이 다가온다면, 여러분은 엄마 고양이가 좀더 많이 없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 보다 자주 우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엄마 고양이는 출산 마지막주~2주 전쯤으로 해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마 고양이는 출산을 위한 적절한 장소를 찾아다니지요. 비록 각각의 고양이는 개묘차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조용한 사각형의 공간에서 새끼를 낳는걸 선호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집 주변, 혹은 집 안에 출산을 원하지 않는 장소가 있다면(예를 들어 옷장 안, 혹은 엄마 고양이를 보살필수 없는 공간) 미리 막아두시기 바랍니다. 임신한 고양이는 "이 장소가 적격이다"란 생각이 들면 그 장소를 선점하려 합니다. 고양이는 당신이 그 장소를 어찌 생각하는지 전혀 신경쓰지 않지요. 

 


특별한 출산


몇몇 고양이는 정신 없는 공간에서 생끼를 낳기도 합니다. 어떤 고양이들은 사람 침대를 출산 장소로 선택하기도 하지요. 중요한 점은 엄마 고양이가 장소를 선택할때 출산하기 불편한 장소를 골라버릴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엄마고양이가 위험한 장소를 고를지라도 출산할때까지는 그 장소를 허락해 주세요. 엄마고양이가 출산을 끝내고 아기 고양이들을 깨끗이 핥아 준 뒤 휴식을 취할때,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적인 출산장소


일반적으로 엄마 고양이는 조용한 장소를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아기 고양이들이 편안하기 있길 바라기 때문이지요. 만약 집 안에 어린 사람 아이들이 살고 있다면 엄마 고양이는 작은 손들이 와서 아기 고양이를 만지고 괴롭힐 것을 걱정할수도 있습니다. 이상적인 아기고양이와 엄마의 거처는 따뜻하고 먼지가 없고 갖 태어난 모든 가족들을 수용할수 있는 곳이어야 겠지요. 신문지나 부드러운 방석이 깔려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화장실과 물, 음식또한 아기 근처에서 먹을수 있어야 합니다.


 

이동하는 날


출산 후 몇일이 지나고 만약 엄마고양이의 둥지가 적절한 장소가 아니란 판단이 들면 가족들을 좀더 안전한 장소로 옮겨줄수 있습니다. 반드시 생각해 둬야 할점은 따뜻하고 안전한 장소, 화장실과 음식, 물이 가까이에 있는 장소를 골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용한 장소는 엄마 고양이에게 더욱 필요하고요. 종종 엄마고양이는 장소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이 들면 아기고양이를 옮기거나 원래 해도 될 정도보다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만약 새로운 장소로 엄마고양이와 아기 고양이를 옮기게 된다면 고양이 가족의 사생활을 존중해주세요. 너무 자주 들여다 보거나 엄마 고양이를 귀찮게 하면 안됩니다. 

반응형